20대 취준일기장

2021년 1회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 후기(광고x) 본문

자격증

2021년 1회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 후기(광고x)

gyeoul Choi 2021. 4. 25. 02:44

( 후에 내가 보려고 쓰는 텔마 실기 후기 )

 

 

 

 

 

 

 

(노베이스, 독학) 2021년 1회 텔레마케팅관리사 필기 6일 합격 후기!

2021년 1회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 후기(광고X) ( 후에 내가 보려고 쓰는 텔마 실기 후기 ) 오늘 동명공고에서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을 치루고 왔습니다. 시험시간은 1교시 필답형 13:30 ~ 15:00 ( 90

sltms123.tistory.com

필기 합격 후기는 여기로

 

 

 

 

 

 

 

 

 

 

 

 

 

 

 

 

오늘 동명공고에서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을 치르고 왔습니다.

 

 

 

 

 

 

 

 

 

 

시험시간은

1교시 필답형 13:30 ~ 15:00 ( 90분 )

2교시 작업형(스크립트) 15:10 ~ 16:40 ( 90분 )으로 

총 180분

 

 

 

 

 

 

 

 

 

필답형은 시험시간 50% 경과 후, 그러니까 14:15부터 퇴실이 가능했습니다.

저는 40분 만에 검토까지 다 하고서 

14:15 되자마자 제일 먼저 나와서 대기했습니다.

 

 

 

 

 

 

 

 

 

 

15시까지 시험시간이긴 한데, 보통 14:30~40분 정도 되면 다 끝나서

모든 수험생이 시험 다 치르면 교실에 다시 들어가서 공부하게 해 주시더라고요

(밖에서 대기하고 있으니 감독위원님이 들어가서 공부하라고 말해주심)

 

 

 

 

 

 

 

 

 

 

15시가 되면 작업형 시험 준비 

1교시랑 다르게 방송 안내 없음, 시험 시작 알림 없음 / 감독위원님이 시작하라면 그냥 시작

저희는 시험감독위원님 재량으로 좀 느슨하게 시험 치렀음

10분부터 시작인데 5분 되니까 시험지 나눠주시고 7분쯤 바로 시험 시작

 

2교시 실기형은 1교시 필답형과 다르게 50% 이상 경과 이런 거 없이

1분이든 2분이든 시험지 내면 언제든 나갈 수 있습니다

저는 시험 시작 후 25분 정도만에 다 적고 나왔습니다.

 

 

 

 

 

 

 

 

 

 

 

 

 

 

필답형 시험지는 4~5장

(맨 위에 스테이플러 하나 집어져 있음)

 

문제 풀기 전에, 노란색 색칠된 부분에 미리 답 적어 볼 수 있음(낙서 가능)

 

 

 

 

 

 

 

 

 

 

 

 

 

 

 

 

작업형 시험지는

문제 1장(한 면은 인바운드 다른 면은 아웃바운드)

원고지 2장(인바운드 / 아웃바운드)

총 3장으로 구성되어있음

노란색 부분에 원고지 형식으로 칸 나눠져 있고

칸 수가 정해져 있어서, 칸 수에 맞게 답 작성해야 함

(칸 수가 막 적진 않아서 부담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밑에는 시험 끝나자마자 최대한 기억 살려서 복원한 문제입니다.

문제 순서는 번호랑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디테일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21년 1회 기출복원

 

필답형

1. 구조화 면접 / 비구조화 면접의 정의/장단점 

2. 척도 4가지( 명목, 서열, 등간, 비율 ) 정의

3. 피들러의 상황 변수 3가지 

4. 표 주고. 편의품/선매품/전문품 중 (가), (나), (다)에 알맞은 거 기입

5. RFM의 의미

6. CRM 목표 5가지

7. 스크립트의 필요성 3가지

8.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활용분야 4가지

9. 효과적인 세분시장의 조건 5가지

10. 소비자가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요소 5가지 (RATER)

11. 마케팅 촉진 전략 4가지

12. 초기 고 가격전략의 조건 4가지

13. 우리나라 소매점 종류 4가지

14. 설문지의 질문 하나 제시하고 잘못된 점은 무엇인지 묻는 문제 ( 질문 -> 신용카드 사용빈도 높은 것 무엇인가? )

15. 개념 정의하고 무엇인지 쓰는 거 -> up selling / cross selling

16. 집단조사 장단점 각각 2가지

17. 아웃바운드 마케팅 특징

18. 고객과 상담원과의 통화내용 모니터링하는 목적 3가지

 

 

작업형

- 인터넷 서비스 가입 고객 인바운드 M-Pro / M-Little 

- 보험 이체가 연체되어 연체 안내 아웃바운드 

 

 

 

 

 

 

 

 

 

 

 

 

 

필답형 문제는 배점이 2~6점까지 다양했고

보통 정의나 장단점까지 같이 쓰는 문제는 6점

간단하게 답 할 수 있는 건 보통 2~3점이었던 것 같음,

그리고 몇 개 작성해라~ 이런 문제는

개수만큼 점수 배정

(예를 들어, 5개 작성해라 하면 5점 이런 식으로)

 

 

 

 

 

 

 

 

 

 

 

 

나중에 합격 발표 나오면 합격후기로 작성하겠지만

공부기간은 4.11~4.23 (약 2주)

08~20년 ( 13개년 회독 )

 

 

 

 

 

 

 

 

 

 

 

 

회독 때마다 타이머로 기록을 하는데요 

최소 20 회독했네요,,

 

 

 

 

 

 

 

 

 

 

 

 

 

 

그럼 이만 6/2 실기 합격 발표날에 합격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합격후기 때 제가 타이핑해서 만든 자료들 공유할게요~

 

 

 

 

 

 

 

 

 

+

실기 합격 후기 ↓↓↓↓↓↓↓

https://sltms123.tistory.com/11

 

2021년 1회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 합격후기( 2주, 독학, 광고X )

( 이 글은 추후에 제가 보려고 기록하는 글입니다. 글 보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더 좋고! )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 시험후기가 궁금하시다면! ↓↓↓↓↓↓↓↓↓↓↓↓↓↓ https://sltms1

sltms123.tistory.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