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취준일기장

2021년 1회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 합격후기( 2주, 독학, 광고X ) 본문

자격증

2021년 1회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 합격후기( 2주, 독학, 광고X )

gyeoul Choi 2021. 8. 19. 17:46

 

( 이 글은 추후에 제가 보려고 기록하는 글입니다. 글 보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더 좋고! )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 시험후기가 궁금하시다면! 

↓↓↓↓↓↓↓↓↓↓↓↓↓↓

 

 

https://sltms123.tistory.com/3

 

2021년 1회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 후기(광고x)

( 후에 내가 보려고 쓰는 텔마 실기 후기 ) (노베이스, 독학) 2021년 1회 텔레마케팅관리사 필기 6일 합격 후기! 2021년 1회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 후기(광고X) ( 후에 내가 보려고 쓰는 텔마 실기 후

sltms123.tistory.com

 

 

 

오늘은 드디어 6/2 텔레마케팅관리사 실기합격 후기로 돌아왔습니다 :)

( 원래는 합격한 날 쓰고 싶었는데,, 게을러서 미루고 미루다 이제야 작성하네요ㅠ )

 

 

 

 

 

 

 

 

 

 

 

 

 

 

 

 

 

 

 

 

사실, 저는 시험 치고 느낌이 합격하겠다 싶어서, 기쁜 맘으로 결과 발표를 기다렸었는데요~

 

이렇게 딱 결과를 두 눈으로 보니 정말 기쁩니다.

필답형 45점

스크립트 24점

총점 69점으로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

 

 

이건 상장형 자격증을 인쇄본이고

원래는 합격하고 수첩형으로 보관하고 싶었는데..

 

제 사진이 수첩형에 맞지 않는 사진이라 큐넷에서 변경하라고 해서 

사진도 없고.. 귀찮아서 그냥 상장형으로 받았습니다 :)

 

 

 

 

 

 

 

 

 

 

 

 

 

 

 

 

 

 

텔레마케팅관리사가 제겐 좀 남다른 의미가 있는 게

 

이번 회차에 꼭 따야지 제가 6월에 있을 학사 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었어요

( 만약 떨어졌으면... 한 학기를 더 해야 하는 거니까.. 어우 생각도 하기 싫네요 )

 

아무튼 이렇게 합격도 했고 하니 후기를 한번 남겨보겠습니다!

 

 

 

 

 

 

 

 

 

 

 

 

 

 

사실, 공부하기 전에 텔마 실기 시험을 만만하게 본 탓에

처음 하루 이틀은 진짜 고생 많이 했어요,,

머리에 쥐가 나더라고요,, 외울게 정말 많아서요ㅜ 

 

진짜 힘들었던 건 

계~~~ 속 쓰면서 외우려고 필기를 하니까

손에 쥐까지 나고 아주 난리였습니다.

 

그래도 이게 또 회독을 할수록 점점 익숙해지고  

갈수록 속도도 붙어서 2주 안에 거의 완벽하게 필답형과 스크립트까지 끝낼 수 있었습니다.

 

 

 

 

 

 

 

 

 

보통 제가 공부할 때 타이머로 시간 재면서 공부를 많이 하는데요~

이유는 2가지입니다.

1. 이렇게 제가 공부한 시간(순공 시간)을 기록할 수 있음

 

2. 회독할수록 그전에 기록보다 더 빨리 풀겠다 하는 마음이 생겨

자연스럽게 집중력 높아지고, 속도도 붙고, 무엇보다 기록경기하듯이 공부가 덜 지루함

( 그냥 제 취향.. 일수도 )

 

 

 

 

 

 

 

 

 

 

 

 

 

 

 

 

총시간을 계산해보니,

2주간

3237분 + a ( 약 54시간 )이 순공 시간이었네요 :)

 

 

 

 

 

 

 

 

 

 

 

 

 

 

 

 

 

 

제 공부 방법은 총 3가지로 요약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1.

 

 

네이버 블로거 아름 닻별님의 08~19년도 기출문제 + 20년도 기출문제 회독입니다!

https://m.blog.naver.com/darong0207/221616913212

 

[독학] 텔레마케팅관리사 합격 REAL후기 (필기+실기/ 광고x) + 자료

[독학] 텔레마케팅관리사 합격 REAL 후기 (필기+실기 / 광고x) 자료 0 ٩(๑❛ᴗ❛๑)۶ 21.04.09. 수...

blog.naver.com

아마 텔마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적어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저 또한 닻별님 자료의 공으로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

 

닻별님 자료를 보면 기출문제 이외에도 만들어 두신 자료들이 많이 있는데요!

저는 준비 시간이 좀 짧았던 터라.. 기출에만 집중을 했습니다!

위에 링크 타고 가시면 자료들 무료로 받아 보실 수 있어요!! ( 완전 천사.. )

 

 

 

 

 

 

 

 

 

 

 

 

 

 

 

 

 

 

 

 

 

2.

 

 

실기문제는 직접 손으로 쓰면서 외울 것!

저는 준비기간 동안.. 계속 쓰면서 공부했는데요, 진짜 쓰다가 손이 너무 아파서 못쓸 정도가 되었을 때만 눈으로 보고

그 외에는 계속 쓰면서 외웠어요!

( 손으로 쓰면서 외우면 좋은 점이 나중에는 머리가 아니라 손이 기억하는 부분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

 

 

 

 

 

 

 

 

 

 

 

 

 

 

 

 

 

 

 

 

 

3.

 

 

어느 정도 외워진 것 같다 하시면 문제만 뽑아서 완벽해질 때까지 회독!

 

 

이런 식으로 워드 작성하고 뽑아서 문제만 보고 

시험 치듯이 쓰면서 공부했습니다! ( 약 20 회독 정도 했어요! )

 

 

 

 

 

 

 

 

 

 

 

 

 

 

 

 

 

 

 

 

 

 

 

 

 

 

 

 

TIP 3가지

 

 

 

1.

 

 

공부하실 때 팁은 처음부터 모든 문제를 하나하나 다 외워야겠다 하시지 말고,

08~21년도 문제들을 큰 틀만 잡는다는 생각으로 1 회독을 목표로 하시면 좋아요!

처음 1 회독이 어렵지 계속 반복하면서 살 붙이는 건 한결 편하거든요!

 

그리고 회독하다 보면 반복되는 문제들이 있는데 이건 무조건!! 외워주셔야 하고

1회 차만 나오고 또 문제를 보니까 그렇게 중요한 게 아닌 것 같다 싶은 것들은

스스로 판단해서 거르는 선택과 집중을 하시면 좋겠죠?

(저 또한 회독하다 보니까 구분이 되어서 나중에 워드 정리할 때는 버릴 문제들은

과감하게 버리고 정리했어요! )

 

제 목표는 만점이 아니었기 때문에 

실제 시험에서도 3문제는 버린다는 각오로 임했어요 

(실제 시험에서 모르는 3문제 정도 버림)

 

 

 

 

 

 

 

 

 

 

 

 

 

 

 

 

 

 

2.

 

 

스크립트는 책은 하나 구매하자!

어떤 출판사를 사든 실제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한 기출문제집을 사셔야 해요

( 저는 텔마 시험하면 딱 떠오르는 출판사 책을 사서 보았습니다! ) 

 

 

제가 스크립트 책은 구매를 권하는 이유는

실제 시험은 원고지에 답을 작성하는 식인데

원고지를 한 번도 작성해 보지 않으면 기본적인 형식을 지킬 수가 없어요

이게 원고지를 작성하는 방법도 책을 안 보면 알 수 없는 부분이 많은데

 

 

예를 들어, 숫자나 알파벳은 한 칸에 2개씩 써야 한다는 것과 같은.. 

( 저는 이거 이번에 스크립트 공부하면서 원고지 쓰는 법 처음 알았어요 )

 

 

 

 

 

 

 

 

책 사시면

안에 실제 기출 7문제 있고 연습문제가 여럿 있을 텐데

연습문제는 보지 마시고 , 기출문제만 계속 반복해서 보시길 추천해요

( 저도 기출 7문 제 만 반복해서 봤습니다 )

그리고 운 좋게도 실제 시험에 기출에서 조건만 조금 바뀌고 문제가 거의 그대로 나왔어요.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둘 다

 

 

책에 보면 모범 답안 있는데 모범답 안대로 작성하시면

좋은 점수받으실 수 있어요!

 

 

 

 

 

저는 20년도 스크립트 책 이걸로 공부했어요

 

 

 

 

 

 

 

 

 

스크립트 같은 경우는

문구점에서 원고지 사서 원고지에 다가 답 써보면서

원고지랑 좀 친해지시면 좋아요 ( 원고지 엄청 저렴함 1000원 정도..? )

저 같은 경우는 미리 친해져 두니까 실제 시험에서 원고지에 답 쓰는 게 전혀 어색하지 않았어요!

 

 

 

 

 

 

 

 

 

 

 

 

 

 

 

 

3.

 

 

시험 2일 전부터는 검은색 볼펜으로 공부하자!

 

저는 평소에 볼펜 잘 안 쓰고 샤프를 많이 사용하는데

시험칠 때는 검은색 볼펜으로만 작성해야 해서 이것도 시험 이틀 전부터는 검은색 볼펜으로 계속 공부했어요

( 개인적으로 0.7보다 0.5 선호해서 0.5 볼펜 사서 씀)

 

 

 

 

 

 

 

 

 

 

 

 

공부 방법이랑 팁 이 정도면 여러분들도 아마 충분히 도움이 되셨으리라 생각해요!

텔마 공부하시는 분들 중에 인강 듣고 하시는 분들 계시던데.. ( 사실 인강이 있는 줄도 몰랐음 )

저는 개인적으로 비추이고 자료들이 많으니까

충분히 독학으로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직접 타이핑하고 만든 선물을 나눔 하려고 합니다.

텔마 실기 기출(필답형) 08~21년도 1회까지 문제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뽑아서 공부하시면 되어요!

( 선물 비용은 밑에 스크롤 내리시면 하트 있는데 하트 한 번씩 부탁드립니다 )

 

 

 

08~21 실기 기출문제.pdf
0.69MB

 

 

 

 

 

 

 

 

 

자료는 '문제'만 있고

답 같은 경우는 아름 닻별님 블로그 가셔서 닻별님이 쓰신 답으로 외우시면 돼요!

닻별님은 08~19년도까지 작성해두셨는데,

20년도랑 21년도 문제들도 닻별님이 작성해주신 부분이랑 중복되는 게 많아서

참고해서 공부하시면 되겠습니다!

( * 제가 만든 자료에 08~19년도 부분은 닻별님 자료를 참고해서 만들었는데,

닻별님과 얘기하고 올리는 부분이니 오해는 말아주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