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취준일기장

2021년도 독학사 1단계 시험 5과목 합격 후기 (독학, 4일공부) 본문

자격증

2021년도 독학사 1단계 시험 5과목 합격 후기 (독학, 4일공부)

gyeoul Choi 2021. 4. 22. 10:29

 

 

(이 글은 두 달 전 직접 독학사 1단계 시험을 보고, 시간이 지나서 기록으로 남기고자 쓰는 글입니다.)

 

 

 

 

 

 

 

 

 

 

 

 

 

 

 

 

 

 

 

 

먼저, 제가 독학사를 친 이유는 단순히 학점 획득을 위해서였답니다.

 

 

 

 

 

 

 

 

 

 

 

 

 

2021년 독학사 일정은 이렇고요!

 

 

 

 

 

 

 

 

 

 

 

 

 

 

 

 

진학사 원서접수

2021학년도 수시모집, 2021학년도 정시모집, 수시•정시•편입•대학원 원서접수, 공통원서접수,대입 원서접수, 스마트경쟁률

www.jinhakapply.com

접수는 진학사 여기서 하시면 됩니다.

 

 

 

 

 

 

 

 

 

 

 

 

 

 

 

 

처음에 시험 접수를 독학학위제 홈페이지에서 하는 줄 알고 접수 날 헤매다가

상담사분이랑 통화해서 여기서 접수를 해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접수 완료!

 

 

 

 

 

 

 

 

 

 

 

 

 

 

 

 

2021년 독학사 1단계를 치렀는데요,

시험 장소는 해운대 근처에 있는 해운대공고여서 응시했습니다.

 

 

 

 

 

 

 

 

 

 

 

 

 

 

 

 

 

 

 

시험 결과는! 두둥

 

 

 

 

결과를 보시면 의아해하실 수 있는데

이번 시험에서 저는 국어를 몇 점 차로 과락했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저도 모르는... 기억이 안나는 2015년도에

독학사를 응시하고 국어와 사회학개론을 합격한 이력이 있었습니다.

 

 

 

 

 

 

 

 

 

 

 

 

 

 

 

 

 

사실 제가 학점을 타이트하게 준비하다 보니 이번에 독학사 1단계에서 하나라도 떨어지면

106학점에서 마이너스가 돼서 전기기사를 응시하지 못하게 되는 거였는데요,

 

 

 

 

 

 

 

 

 

 

 

 

 

 

 

 

 

 

 

그래서, 시험 결과받고 (아니 사실 시험 직후에 국어 과락이다.. 생각함). 낙담을 했었답니다.

 

 

 

 

 

 

 

 

 

 

 

 

 

 

 

 

 

그리고는 3개월 뒤 기사시험을 기약하자는 마음으로, 토익을 먼저 2주 정도 공부하고 있었는데요,

우연히 성적조회를 했는데 아니 이게 웬걸, 2015년도에 제가 시험 합격한 적이 있었던 겁니다..

 

 

 

 

 

 

 

 

 

 

 

 

 

 

 

저도 처음에 보고 응? 이게 뭐지.. 오류인가 하면서

상담사한테 전화해서 "이게 지금 제가 합격한 건가요?"

상담사분을 당황시켰던 기억이 나네요..

아무리 떠올리고 떠올려도 과거에 제가 독학사를 치른 기억이 안 나는데 말이죠.. 참 신기한 일입니다

 

 

 

 

 

 

 

 

 

 

 

 

 

 

 

 

어쨌든 저는 과거에 저에게 감사하면서

결국 합격한 6과목 중 5과목을 학점인정 신청하게 되었답니다.

(+20학점)

 

 

 

 

 

 

 

 

 

 

 

 

 

 

 

 

 

 

 

시험공부는 제가 총 4일 정도 한 것 같습니다.

독학사 말고도 계속 이런저런 시험이 계속 있어서 제가 마음먹고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2/24~27

딱 4일이었어요.

 

 

 

 

 

 

 

 

 

 

 

 

 

 

 

시험 전에 후기들을 보니 "국어"가 제일 까다로운 과목이더라고요

그래서 국어만 과락 피하자는 마음으로 좀 쉽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국어 1과목 과락.. 45점/60점ㅠㅜ)

 

 

 

 

 

 

 

 

 

 

 

 

 

 

 

 

 

 

 

책 한 권 ( 기출문제집 ) 5~6 회독 정도씩 한 것 같아요

 

 

 

 

 

 

 

 

 

 

 

 

 

 

제가 타이머 켜놓고 회독 돌릴 때마다 기록해두는데

5~6 회독이 맞는 것 같네요!

 

 

 

 

 

 

 

 

 

 

 

 

 

 

 

 

 

이 책 택한 이유는

그냥 책 표지가 제 마음에 들었고

제가 치려는 5과목(국어, 국사, 영어, 문학개론, 현대사회와 윤리)이

 한 권에 다 있어서 택했습니다 :) 

 

 

 

 

 

 

 

 

 

 

 

 

 

 

독학 사하면

시대 xx나 imxx 등 유명한 책들 많은 걸로 아는데

사실 이 책들도 보고 싶었어요

출판사마다 기출문제 조금씩 다르다고 해서

( 기출 복원이라서 그런가 봄 )

그래서 시험 치기 이틀 전에 서점에 내방해서 그냥 문제만 보려고

서점 5군데 방문했는데, 독학사 1단계 관련 재고가 1도 없어서

그냥 포기했답니다.

 

 

 

 

 

 

 

 

 

 

 

 

 

 

 

 

 

 

 

 

 

 

 

아 글 쓰다 생각난 건데 시험공부할 때

모 블로그에서 국어 정리본을 받아놨었는데

저는 시간이 없어서 못 봤지만 ( 꽤 괜찮아 보임 )

필요하신 분 계시면 메일 남겨주세요 바로 보내드릴게요 :)

 

아래에 파일 첨부합니다 :) 

도움되셨다면 아래에 하트(♡)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국어 문학 정리.hwp
0.07MB
독학사_1단계_교양_국어(요약_정리).hwp
0.29MB

 

 

 

 

 

 

 

 

 

 

 

 

 

 

 

 

 

 

 

 

 

 

 

추가적으로 2021년 독학사 1단계가 논란이 좀 있던 걸로 알고 있어요

 

cafe.naver.com/dokhaksa

 

[독준모] 독학사 준비생들의 모임 : 네이버 카페

독학사시험 전문 카페입니다. 수험 정보를 나누고 함께 시험을 준비하는사람들이 있는 곳입니다.

cafe.naver.com

제가 시험 치고 나서 정답 복원 찾아볼 때 가입했던 카페인데

독학사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커뮤니티인 것 같더라고요

 

 

 

 

 

 

 

 

 

 

 

 

 

 

 

 

 

논란 내용은

 

 

 

 

 

 

1.

시험 요지와 맞지 않는 ( 독학학위제 홈페이지에서 직접 게시한 시험 범위를 벗어난 ) 문제들이 1~2개도 아닌

여럿 나온 점 -> 특히, "현대사회와 윤리"

1년에 한 번뿐인 공인된 시험에서 이런 식으로 수험생 통수를 때린 일로

카페 커뮤니티에서 한 동안 뜨거운 감자가 돼버린 독학사 시험이었습니다.

이 사건으로 독학사 측에 수험생들이 컴플레인 엄청 걸었다고 후문으로 들었습니다.

 

 

 

 

 

 

 

 

 

 

 

 

 

 

 

2.

독학사 전문서적이 없다는 점 

이 때문에 많은 수험생들이 

독학사 하면 나오는 대형 기업 시대 xx or Imbxx 등으로 열심히 공부를 하는 걸로 아는데

시험 직후에 커뮤니티 보니 진짜 별 도움 안된 것 같다는 말들이 많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독학사 전문서적 관련 독학학위제 공식답변

 

이렇듯 폭넓게 공부해라는 말이 왜 이렇게 답답하게 들리는지 모르겠네요..

 

 

 

 

 

 

 

 

 

 

 

 

 

 

 

 

 

 

 

 

 

3.

기출문제 공개 x ( 뭐이건 타 공인된 시험도 문제를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크게 문제는 아닌 듯 )

 

 

 

 

 

 

 

 

 

 

 

 

 

 

 

 

 

 

 

 

 

 

 

마지막으로 결론

 

 3줄 요약

- 독학사 1단계 어렵게 생각하지 말되 너무 쉽게도 생각하지 말 것.

- 굳이 돈 시간 써가며 강의 보지 말 것.

- 결국, 기출 회독이 답이다. 

Comments